[스크랩] 너는 사랑의 나그네(이장용)/돌아와요 충무항에(김해일) 1970 유니버샬 K-APPLE-28
너는 사랑의 나그네(이장용)/돌아와요 충무항에(김해일)
제조회사:1970 유니버샬 K-APPLE-28
돌아와요 부산항에'원곡 수록
1.너는 사랑의 나그네(이장용)
2.슬픈 두여인(이장용)
3.발길 돌리는 여인(김국환)
4.The girl turning aside(김국환)
5.사나이가 몸부림할때(김국환)
6.슬퍼하지 않으련다(이장용)
1.떠나간 당신(김해일)
2.돌아와요 충무항에(김해일)
3.밤의 장미(임희숙)
4.밤이 흐른다(남미성)
5.믿어 주세요(김해일)
6.쓰라린 상처라면(김해일)
<돌아와요 충무항에>는 B면 두 번째 트랙에 수록했고, 김성술 작사, 황선우 작곡이며 노래를 부른 가수의 이름은 김해일이다. 사실 가수 김해일은 작사가로 표기한 김성술의 예명이다. 김성술은 경상남도 통영(과거 충무) 출신의 작사가였다.
<돌아와요 충무항에>의 가사는 충무항을 소재로 삼은 것만 제외하면 <돌아와요 부산항에>와 비슷하다. 멜로디는 똑같지만 김해일의 음색은 조용필과 억양이나 분위기와는 차이가 있다. 김해일은 이 앨범에서 <떠나간 당신>, <쓰라린 상처라면> 등 총 4곡을 노래했다. 이장용과 김국환도 각각 3곡씩 수록했다.
대연각 화제사건으로 요절한 가수 김해일
가수 김해일은 이 앨범을 발매한 이듬해인 1971년 서울 대연각호텔 화재 사건 때 호텔에 투숙했다가 요절했다. 그의 가족들은 사고 이후 고인을 생각나게 하는 곡을 수록한 이 음반을 모두 수거해 폐기처분했다.
하지만 이듬해인 1972년에 작곡가 황선우는 이 노래를 <돌아와요 부산항에>로 개작해 조용필, 김석일 등 여러 가수에게 다시 취입하게 했다. 결국 이 곡을 1976년 조용필이 트로트 록의 분위기로 리메이크해 히트시키며 온 국민이 애창하는 국민가요가 되었다.
소송에 휘말린 노래
2004년 <돌아와요 부산항에>는 고 김성술의 어머니가 작사가 겸 작곡자인 황선우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내면서 충격을 안겼다. 결국 2007년 항소심에서 <돌아와요 부산항에>의 가사가 <돌아와요 충무항에>를 원작으로 했다는 사실이 분명히 밝혀졌다.
비록 원곡 시비로 소송에 휘말렸으나, 만약 슈퍼스타 조용필이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부르지 않았다면 이 곡은 시대를 초월해 수많은 가수들이 다시 부른 국민가요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1980년대 이후 수많은 일본 가수들과 대만가수 등려군까지 리메이크한 아시아의 명곡이 되는 것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돌아와요 충무항에 / 발길 돌리는 여인 - 김해일 / 이장용 / 김국환 등 (가요앨범 리뷰, 한국대중가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