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스크랩] [취재X파일] 주말 수도권 분양대전.. 단지 장단점 분석

크은맘 2014. 5. 11. 08:40
[취재X파일] 주말 수도권 분양대전.. 단지 장단점 분석
http://media.daum.net/v/20140510082305475

출처 :  [미디어다음] 부동산 
글쓴이 : 헤럴드경제 원글보기
메모 : ▶미사강변도시=아파트 분양의 꽃은 뭐니뭐니해도 분양가입니다. 아무리 좋아봐야 시장 논리에 맞지 않는 고분양가를 고집한다면 외면을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착한 분양가 단지는 하남 미사강변도시에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서울 강동구 고덕동과 불과 2~3㎞ 떨어진 미사강변도시는 3.3㎡당 평균 분양가가 1300만원대 초반입니다. 고덕동 일대 시세가 3.3㎡당 1700만~1800만원 전후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가격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미사강변도시의 미래 가치 또한 상당합니다. 미사강변도시는 모든 아파트가 염원하는 서울 강남 접근성 면에서 일단 경쟁력이 확보됩니다. 잠실까지 차로 10분 거리입니다. 서울 아파트의 가치를 결정하는 또 다른 요소인 한강 조망권, 녹지 공원 접근성 면에서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강 이남 지역에 접한 미사강변도시는 동쪽으로 서울 강동구와, 강 건너 북쪽으로 경기도 구리시와 마주하고 있습니다. 오는 2018년까지 서울 지하철 5호선 미사역이 신설, 9호선 연장 등 대중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되고 오는 2016년까지 신세계백화점과 미국 터브먼아시아가 7:3의 지분으로 구성한 사업주체가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7.8배인 약 43만㎡ 규모의 국내 최대 복합문화센터 유니언스퀘어를 준공할 예정입니다.

한강, 공원 등 천혜의 자연환경에 지하철, 초대형 복합문화센터 입주 등 수준급 개발 호재까지 갖추고 있어 사업이 이대로 진행되기만 한다면 향후 서울 동남권 핵심 주거벨트를 형성할 전망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접한 강동구 상일동에 강동첨단업무단지, 하남 풍산지구의 지식산업센터 '아이테코(ITECO)' 등 업무단지가 인접해 직주근접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기대됩니다. 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핵심적인 자족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겁니다.

장점은 또 있습니다. 서울 중심으로부터 20㎞ 거리의 1기 신도시(일산, 중동, 산본, 평촌, 분당), 30㎞ 거리의 2기 신도시(파주, 김포, 동탄, 광교, 판교)와 비교해 서울과 너무나 가깝다는 것.

서울의 과도한 개발을 막기 위한 그린벨트를 해제해 개발하는 3기 신도시(미사, 위례, 강남 내곡, 서초 세곡)와 서울 중심과의 거리는 10㎞대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보태자면 풍수지리 전문가들이 미사강변도시를 서울 용산, 압구정, 광장동 등에 이어 부가 모이는 명당(한강의 곡류 지점)으로 평가한다는 겁니다.

▶뜨는 미사에 건설사들 올인=건설사들도 미사강변도시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미사에 역량을 총결집하는 분위기입니다. 대우건설은 9일 견본주택을 오픈한 미사강변 2차 푸르지오에 거실을 북향으로 한 특화평면을 도입했습니다. 저층(9층 이하)은 남향 거실, 한강 조망되는 고층(10층 이상)은 북향 거실을 적용한 상하부 이형 세대 배치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겁니다.

한강 이남 지역에서 북향으로 한강이 조망되는 아파트의 인기는 엄청납니다. 지난해 말 분양한 신반포 한신1차 재건축 아파트 아크로리버파크에서 한강이 조망되는 북향 거실 타입인 59㎡C는 이미 프리미엄이 5000만원 이상 붙은 상태입니다. 앞으로 줄줄이 선보일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중 한강 조망되는 단지들은 모두 앞다퉈 이런 북향 거실 타입을 도입할 걸로 예상됩니다.

이미 한 투자자는 미사강변 2차 푸르지오의 북향 거실 타입인 101㎡E 타입에 프리미엄이 붙을 것으로 예상돼 가족들의 청약통장을 총동원할 생각이라고 귀띔했습니다.

오는 16일 견본주택을 오픈할 예정인 포스코건설의 미사강변 더샵 리버포레 역시 이 단지 특화에 상당히 심혈을 기울인 눈치입니다. 85㎡ 이상 중대형으로 구성되는 단지라는 특성을 감안해 89㎡, 98㎡, 112㎡ 등 3가지의 틈새 평면으로 구성했습니다. 평면 개발에 참여한 포스코건설의 한 관계자는 "기존 85㎡이하 국민주택형에서 약간의 넓이만 더해도 집이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새삼 깨달았다"며 "견본주택을 방문한 고객들은 신선한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분양 성공을 자신했습니다.

세심한 배려도 엿보입니다. 단지내 커뮤니티센터에는 고급 스파 시설을 갖출 계획이고, 단지내 텃밭에는 과실수를 심어 철마다 입주민들이 실제로 맛볼 수 있는 과일을 제공할 생각입니다. 아이들 놀이터는 아파트명(리버 포레)에 걸맞게 강(고니의 꿈)과 숲(에덴의 숲)을 주제로 한 테마형 놀이터로 조성됩니다. 뿐만이 아닙니다. 입주 후 빠른 정주여건 형성을 위해 단지 내에는 여타 단지의 3~4배 규모(약 1800㎡)인 상가를 조성해 기업형 슈퍼마켓을 입점시킬 예정입니다.

미사강변도시의 인기는 앞서 분양한 85㎡ 이하 미사강변 1차 푸르지오가 100% 계약 완료되는 등 증명된 상태입니다. 이런 분위기에 맞춰 GS건설 등 건설사들이 미사강변도시 택지 매입을 확정지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