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edia.daum.net/v/20150709030713447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29일 서울시의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승인하면서 서울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8조7961억원을 투입해 기존 서울 지하철 총 연장(327㎞)의 27%에 이르는 89.17㎞의 10개 도시철도 노선을 신설한다고 최근 밝혔다. 확정된 노선은 ▲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 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 등 총 10개다. 이 중 9호선 4단계 연장 노선만 기존 지하철과 같은 중량(重量) 전철로 만들고 신림선을 포함한 9개 노선은 경전철 방식으로 건설된다. 9개 노선은 지하로 달리지만 위례선은 지상으로 달리는 트램이다.


◇강남과 연결되는 노선 주목
10개 노선 중 가장 '황금노선'은 서울 강남과 직접 연결되는 '위례신사선'과 '9호선 4단계 연장선'이다. 위례신사선은 14.83㎞ 길이에 11개 정거장이 들어서며 2020년에 착공한다. 9호선 4단계 연장선도 3.8㎞ 길이에 4개 정거장이 들어서며 보훈병원과 고덕강일지구를 연결한다. 2018년 착공이다. 이남수 신한금융투자 부동산 팀장은 "아직 사업 계획 단계이지만 강남과 직접 연결된다는 점에서 주변 집값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노선"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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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9호선 4단계 신설 구간 주변 재건축 예정단지인 서울 강동구 고덕 주공아파트의 1㎡당 매매가도 2014년 상반기 698만원이던 것이 현재 756만원으로 8.3% 올랐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명동PB센터 팀장은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경우 9호선이 연장되면 20~25분 정도면 강남에 닿을 수 있게 돼 '강남권 아파트화'가 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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